본문 바로가기
Study & Edu/FORCA(ENOVIA)

ECR, ECO, ECN 개념

by 댓츠굿 2013. 7. 10.

 

· 업무절차관리 (Workflow & Process Management)

제품개발활동과 관련하여, 개발에 직간접으로 기여하는 인력들 사이에 업무절차를 정의하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동시 개발활동을 보장하려는 기능이다. 반복적인 업무 또는 절차가 정해진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토록 하며, 이 과정에서 필요한 제품정보를 연계 처리한다.

 

 · 설계변경

엔지니어링 업무에서 업무절차를 관리하는 주된 목적중의 하나는 설계변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자는 것이다. 한건의 설계변경은 하나의 특징적인 이벤트로 표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벤트는 ECR (Engineering Change Request)을 시작점으로 ECO (Engineering Change Order), ECN (Engineering Change Notification)으로 진행되는 동안 일관성 유지를 위한 키워드(구분자)로 이용된다.

 

· ECR (Engineering Change Request)

제품 개발 또는 제조, 판매 현장에서 제품 트러블이 발생되었거나 새로운 개선 사항이 발생하면, 해당 담당자는 제품 개발 엔지니어에게 자신의 의견을 일반적인 문장으로 서술하여 설명하거나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적인 변경 대상을 지적하여 기술적 검토 및 조치를 요구한다. 이와 같은 요구는 업무처리 절차상 하나의 태스크를 발생시킨다.

ECR에는 요청자 정보와 요청 내용, 조치 요망일 등이 포함된다.

 

· ECO (Engineering Change Order) 변경지시

ECO은 접수된 ECR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기술적 조치 사항을 서술하는 것으로, 통상 부품, 조립품 단위의 추가, 삭제, 변경과 함께 관련된 각종 기술문서의 변경, 첨부 등을 포함한다. 여기에 변경 조건(예를 들면, 적용일자, 적용 LOT 등)이 부가될 수 있다. 변경 대상과 범위, 조건 등이 결정되면 최종적으로 승인이나 검토를 위한 Routing 정보 (누가 검토하고 승인할 것인가 하는 정보)가 부가된다.

 

· ECN (Engineering Change Notification)

ECO에 포함된 Routing 정보에 따라 해당 검토자 또는 승인권자에게 ECO의 승인 또는 검토를 요청하는 기능이다. 승인된 ECO는 두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먼저 변경 내용과 변경 범위, 조건 등을 실제로 시스템에 반영하는 기능이다.

 이때 부품이나 BOM 등은 MRP/ERP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 밸런스 측면에서 MRP/ERP Interface에 기반을 둔 보다 복잡한 동기화 과정을 거친다.

다음으로 관련된 인원에게 ECO를 배포하는 기능으로 통상 ECO 내용에 미리 배포선을 지정하거나 승인 후 ECO 담당자가 배포선을 지정한다.

 

 

 

 

[출처] 동시공학의 정의|작성자 레스큐

 

 

PDM 용어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ullcom&logNo=60004866780)

반응형

'Study & Edu > FORCA(ENOV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M 6가지 핵심모듈  (0) 2013.07.30
PLM vs ERP  (0) 2013.07.12
PDM  (0) 2013.07.12
about PLM  (0) 2013.07.09
에노비아 설치 p40 참조  (0) 2013.07.08